* 본 경건회 강설은 제8회 IRPC 목사 연수회에서 독립개혁장로회 전주 언약교회의 이홍년 목사님께서 경건회 강설로 가르쳐 주신 내용입니다.


요엘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성경 구절은 2장 28절일 것입니다. 성신께서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대로 교회에 임하시고 주님의 사도된 제자들이 성신의 능력에 붙잡혀서 복음을 전하였는데, 믿어 순종하지 않던 그 앞에 선 무리들을 향하여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이 바로 선지자를 통해서 알려 주신 바요 그 말씀을 오늘날 우리에게 이루어 주셨다 하고 전하였습니다. 

그래서 요엘서하면 이 말씀이 가장 중요하게 느껴지고 또 요엘 선지자를 통해서 전하신 말씀이 이것이 전부가 아닌가 하고 생각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자칫 이 말씀만을 떼어 놓고 보면 오늘날 성신께서 하시는 일이나 성신께서 오신 일의 성격이 무엇인지를 놓칠 수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성신께서 오신 일에 대해서 개인적인 일로 생각하고 그래서 자신의 종교적인 감흥이나 위로나 평안을 추구하고 나가기가 쉽다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베드로사도가 인용한 말씀은 요엘서 전체 가운데에서 나온 말씀이고 그 배경이 함께 거기 담겨 있으니까 요엘서 전체 가운데에서 그 말씀이 주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

...

...

계속 읽기 > IRPC 목사 연수회 경건회 2 - 주의 백성을 부르시는 시온에 거하시는 여호와.pdf